부모양육태도진단검사

행복한 가족 만들기를 위한 첫걸음
행복한 부모양육태도 진단검사
목적
부모의 양육태도란 자녀를 양육하는 과정에서 부모가 나타내는 태도를 말합니다. 이는 부모의 행동 중 일회성에 그치는 태도가 아니라 반복적으로 나타나는 일반적인 행동을 의미합니다. 부모의 양육태도에 따라 각 가정의 분위기가 다르게 되고 언어. 문화적 배경도 달라져 생활에서 지향하는 바도 달라집니다. 자녀가 성장하는 과정에서 보이는 이런 부모의 태도에 따라 자녀의 성격, 태도, 행동, 가치관 형성, 사회성 발달 등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본 검사는 평소 부모가 나타내는 양육태도를 부모 스스로 평가하여 자녀와 생활하면서 생기는 문제 상황의 원인을 파악하도록 합니다. 그리고 문제 상황을 해결할 수 있는 바람직한 양육태도를 알고 실천하여 자녀와 더 나은 관계를 형성하는 부모가 되도록 돕는 데 목적이 있습니다.
특징
부모의 양육태도 유형을 구분하는 기준은 학자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납니다. 부모의 태도로 내세우는 기준은 거부-수용, 지배-복종 혹은 온화-적의, 제한-허용, 관심-무관심, 민주-독재 등 상반된 태도를 기준으로 내세워 그중에서 어느 편에 기울어 있는지 파악하도록 했습니다. 그런데 부모의 양육태도는 상반된 태도 중 하나만 드러내지 않으며 같은 태도를 선택하더라도 성격에 따라 그 태도를 드러내는 방식이 달라집니다. 따라서 성격유형을 근거로 부모의 양육태도를 파악하는 기준을 마련했습니다.
첫째, 이 검사는 에니어그램의 아홉 가지 성격유형을 바탕으로 하여 부모가 나타내는 양육태도를 아홉 가지 유형으로 나누었다. 부모 유형은 선입견을 배제하기 위해 번호만 칭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둘째, 아홉 가지 유형 아래 여섯 가지 요인을 두어 각 유형의 부모들이 여섯 가지 요인에 어떻게 반응하는지 확인하여 보다 구체적으로 양육태도를 파악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셋째, 아홉 가지 유형에 각각 12문항씩 총 108문항으로 구성하였습니다. 
넷째, 검사 후에는 각 유형이 드러내는 특성과 그 유형의 부모가 갖고 있는 장?단점을 기본 정보로 제공합니다. 그리고 각 유형이 바람직한 부모 양육태도를 갖추는데 도움이 되는 조언을 마련했습니다. 
대상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자녀를 둔 학부모
취학 전 자녀를 둔 부모나 장성한 자녀를 둔 부모도 검사를 할 수 없는 것은 아니나 각 문항의 내용이 부모의 현 상황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그런 경우 미루어 짐작하며 답을 해야 합니다.
※ 부모양육태도 진단검사에 관심있는 분은 아래 전화로 문의주시기 바랍니다.
문의사항 Tel : 070-7738-2860